안녕하세요 ^^ 한국사를 좋아하는 마케팅담당자입니다.

오늘은 "태종 이방원"에서 훗날 세종이 되는 충녕대군과 관한 장면 하나를 포스팅해보려하는데요...^^

충녕대군과 신하들 간의 대화를 보면 충녕대군의 명석함이 여실히 들어나는것 같은데... 특히...

A신하 : 헌데 대군... 어찌하여 진산부원군과 안성부원군은 부르지 아니하셨는지요?

충녕대군 : 제 욕심입니다. 편을 가를 생각은 없습니다만, 그저 청념한 분들하고만 얼굴을 맛대고 싶었습니다. 그 두분은 더이상 조정에 몸담아서는 안될 분들이라고 생각합니다. 전하께서 그 두분의 공을 인정하여 수없이 선처를 베푸셨으나 변함없이 잘못을 저지르시고 있지 않습니까? 그런 분들을 조정에 계속 두는 것은 충실한 관리들에 대한 모독이라고 생각합니다. 여러 대신들께서 거듭 청하시어 전하께서 어서 조정의 기강을 바로잡도록 도와주십시오.

A신하 : 조정의 일을 소상히 알고 계시는군요.

충녕대군 : 예.제가 나설일은 아니라고 생각하지만서도 관심을 놓지 못하고 있습니다. 어찌보면 참 주제넘는 짓이지요.

A신하 : 아 아닙니다. 왕실의 일원으로써 왕실을 걱정하는것이 어찌 흠이 되시겠습니까? 앞으로도 정사에 관한 관심을 거두지 말아 주십시오. 왕자님들중 한분이라도 정사에 관심을 가지는 분이 계서야 저희들도 안심을 하지 않겠습니까?

충녕대군 : 그리 말씀해주시니 감사합니다.

B신하 : 대군께서는 술도 적당히 잘 드시는 것 같사옵니다.

충녕대군 : 큰형님께서는 너무 많이 드시고, 작은형님께서는 아예 못드시니 제가 자연스레 중간을 가는것 같습니다.

B신하 : 그야말로 중용에 도를 걸으시는거군요.

대화의 내용을 들어보면 충녕대군의 "겸손함""명석함", "중용"과 같은 "유학에 밝은 인품" 느낄 수 있고, 신하들이 정말 흐뭇하게 바라본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었습니다.

신하들은 충녕대군을 보며 흐뭇하고 안심이 되면서도 훗날 충녕대군에 대한 기대감이 정말 크지 않았을까 싶네요..^^

★ 스마트골프, 콘도회원권거래소 / 스마트회원권거래소

- 코오롱그룹 마우나오션C.C 공식회원권거래소

- 울산/부산/대구/경북/서울/경기 등 골프 및 콘도 회원권 분양/매매

- 20년이상 업력, 골프, 콘도회원권 분양/매매

(사업자번호 : 610 25 82063)

☎ 010 3717 6006 ☎ 052 274 4400 ☎ 010 8950 9862 ☎ 050 6456 7129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