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스마트회원권SNS담당자입니다.

보통 길을 다니다보면 쿠팡 택배 차량이 지나다니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이번에는 콘도회원권 매수문의를 해주신 쿠팡 캠프관리자 분에게 쿠팡의 시스템에 대해서 인터뷰를 해보았습니다.

  1. 물류센터와 캠프의 정의

물류센터 : 쉽게 말해 물건을 쌓아놓는 창고라고 보면 된다고 합니다.

쿠팡에서 납품업체에게 물건을 주문하고 쿠팡에서 이를 검품한 뒤 이를 전산에 등록하고 피킹을 한다고 합니다. 그 후 고객들의 주문이 들어오면 해당 지역의 캠프로 물건이 이동된다고 합니다.

캠프 : 물류센터에서 각 지역별로 주문된 물건들을 분류해서 해당 캠프로 보내고 해당 캠프에서 쿠팡 배송기사분들이 물건을 차에 적재하고 배송을 하는 물류센터의 하위 배송기지라고 보면 된다고 합니다. ^^

※ 쿠팡의 경우 각 지역마다 물류센터가 있고 더 세부적인 지역마다 캠프가 있다고 합니다.

예를들면 울산 남구 물류센터 / 울산 북구 물류센터 / 울산 중구 물류센터 등이 있고,

남구 달동 1캠프, 남구 선암동 2캠프, 신정동 3캠프 등 더 작은 지역마다 캠프가 있다고 합니다.

2. 쿠팡 및 인력공급업체별 직무

쿠팡(쿠팡소속 직원)

  • 캠프관리자(CL) : 캠프내에서 물류가 들어오고 나가며, 배송기사분들을 관리하는 업무를 수행하는 관리자라고 합니다.
  • 배송기사(쿠팡친구) : 고객이 주문한 물건을 적재하고 배송을 하며 반품을 회수하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 캠프관리자의 경우 쿠팡에서 바로 채용하는 경우도 있고, 배송기사업무를 수행하다가 캠프관리자 직무로 빠지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인력공급업체

  • 헬퍼 : 쿠팡 배송기사분이 배송을 나갈 수 있도록 입고된 물류를 세부 지역별로 분배하는 업무를 수행한다고 합니다. 또한, 배송기사분이 가져온 반품물건을 빠레트 위에 적재하여 물류센터로 이동하기 위한 준비업무를 수행한다고 합니다.
  • 신호수 : 들어오고 나가는 물건을 트럭에 싣기 위해 안내를 하는 업무를 수행한다고 합니다.

인터뷰를 하며 미국 교환학생 시절에 미국택배를 이용했던 경험이 생각이 났습니다. 미국에서 책이든 음식이든 주문을 하면 10일이상 걸렸는데(물론 위치마다 다르겠지요.... 거리마다 다르겠지요... 땅떵어리가 워낙 크니 그럴수도 있겠다 싶지만 너무 오래걸리더라구요 ...) 우리나라는 택배를 주문하면 하루만에 오잖아요?(길어야 3일)

우리나라 택배 시스템이 정말 잘 되어 있구나 라는걸 다시한번 느꼈습니다...

+ Recent posts